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

사업소개

사업소개

  • 가족교육

    가족서비스 수행기관에서는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고 가족 관계향상, 의사소통방법, 역할지원 등 가족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부모, 부부, 조부모, 자녀 등 가족을 대상으로 한 생애주기별 다양한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더불어, 일·가정 양립과 가족생활의 남성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자녀와의 놀이방법 등을 비롯한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한 양육방법을 알려주는 남성대상 육아교육도 운영됩니다.
  • 가족상담

    사회가 급변하고 복잡해지면서 가족원간의 갈등, 불화문제 등을 경험할 가능성이 많아지고 있어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가족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가족상담을 운영합니다.

    부부관계 회복을 위한 부부상담, 부모-자녀 간 발생할 수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부모자녀상담, 임신·출산·양육에 따른 갈등상담, 이혼전·후 갈등상담 등 생애주기에 따라 발생되는 가족 내 다양한 갈등과 문제에 대해 상담해드립니다.

  • 가족돌봄나눔

    이웃과 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가족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사업으로 가정 내 돌봄을 나누고 실천하는 것으로 국한하지 않고 이웃과 지역사회의 돌봄이 필요한 가족으로 확장하여 물적·인적자원을 나눔으로써 돌봄대상 가족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합니다.

   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가족단위의 봉사를 통해 바람직한 가족의 가치를 형성하고 내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참여의식을 고취하는 ‘모두가족봉사단’, 평소 함께 하기 어려운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‘가족사랑의 날’이 있습니다.

  • 다양한가족지원

    다문화가족, 북한이탈주민 가족, 한부모가족, 1인가구, 군인가족, 일탈청소년 가족 등 다양한 가족유형 중 지역적 특성에 맞는 대상을 선정하여 상담·교육·문화가 포함된 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가족의 역량을 강화하여 가족의 기능을 발휘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운영합니다.
  • 가족역량강화지원

    경제, 심리·정서, 양육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가족, 사회적 외상으로 인해 직·간접적으로 피해를 경험한 위기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단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.배움지도사, 키움보듬이, 지지리더 파견, 지역사회 자원연계 등을 통하여 취약·위기가족이 가진 복합적 문제해결 및 욕구해소를 위해 지속적인 사례관리 제공, 가족기능 회복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  • 공동육아나눔터 운영

    부모 등 양육자들이 모여 양육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자녀를 함께 돌보는 활동을 통해 가족 기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고 제공하는 사업으로, 아이를 키우는 양육자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가족품앗이 활동 및 이웃과의 소통을 통해 육아부담을 덜 수 있는 지역사회 열린 공동체 공간입니다.
  • 아이돌봄지원사업

    가정의 아이돌봄을 지원하여 아이의 복지증진 및 보호자의 일·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.

    부모의 출장, 야근 또는 아동의 질병 등으로 발생하는 일시적인 양육공백에 따른 돌봄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고, 자녀의 안전과 건강한 양육을 위해 1:1 개별보육을 선호하는 취업부모에게 가정 내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    홈페이지 : https://idolbom.go.kr

참여대상 및 방법

가족센터 홈페이지에서 각 센터별 프로그램 일정을 확인하세요.

문의 : 전국 대표전화 1577-9337

이용자께서 거주하는 지역의 가족센터에서 각 프로그램의 일정을 확인한 후 사전에 예약하시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. 각 센터별로 프로그램 진행 일정이 다르니 꼭 가까운 센터로 문의하세요. 전국대표전화(1577-9337)를 이용하시면 이용자분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가족센터로 연결됩니다. 또한 이 홈페이지를 통해 가까운 센터의 프로그램을 직접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.

만족도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?

평가하기